2025/10 4

개발일지 - 프로토타입 구현 기획 작성 및 구현 내역

현재 진행 중인 개발 내역이 혼동되지 않도록 Notion에서 문서를 통해 기획, 계획 및 작업 내용 정리러너형 게임의 이동 메커니즘은 플레이어는 제자리에 있으며 맵이 크롤링하며 이동하는 것이다.플레이어는 제자리에서 점프, 슬라이딩, 공격과 같은 행동만 하고 직접적인 이동은 맵만 이동한다.각 스테이지마다 콘셉트에 맞게 개발된 각 스테이지마다 다른 배치의 함정들을 피해 골인 지점으로 이동하는 것이다.현재는 체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이 아닌 체력의 개수가 감소한다.우선은 이 기능을 그대로 구현했다.예전에 임시로 구현한 점프런 게임인데 이때는 플레이어가 직접 오른쪽으로 이동하며 각 플랫폼에 밀려 떨어지기도 하며, 방해물에 밀려 좌측에 붉은 오브젝트에 닿거나 떨어지면 게임 오버되는 간단한 형식으로 구현하려 했..

Unity 2025.10.16

함수

가상 세계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짚고 넘어갈 기본 개념은 함수다.함수(Function)란 두 집합에서 첫 번째 집합의 모든 원소가 빠짐없이 두 번째의 집합의 어떤 원소에 대응하는 관계를 의미한다.함수의 개념과 종류두 집합을 X와 Y라는 기호로 지정하고, 집합 X의 원소를 x, 집합 Y의 원소를 y라 할 때 X에서 Y로 대응되는 함수를 y = f(x)로 나타낸다.두 집합 요소가 서로 대응된다고 모두 함수로 인정받는 것은 아니며, 다음 두 규칙이 성립해야 한다.첫 번째 집합의 모든 원소에 대한 대응 관계가 존재해야 한다.첫 번째 집합의 원소는 두 번째 집합의 한 원소에만 대응되어야 한다.집합 X의 원소 중 3과 4는 대응 관계가 없고 원소 2는 집합 Y의 두 원소(B, C)에 대응된다.따라서 위 이미지는 두 ..

게임 수학 2025.10.13

수와 집합

게임을 구성하는 가상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첫 걸음은 집합(Set)이라는 개념이다.의무교육에서 배운 집합은 서로 구분되는 원소(Element)로 구성된 묶음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집합론을 소박한 집합론(Naive Set Theory)이라고 한다.소박한 집합론소박한 집합론의 관점에서는 용도에 따라 수집합을 정의하여 구분한다.대표적인 수집합 : 자연수, 정수, 유리수, 실수, 복소수, 사원수 등이 있다.각 수집합은 인간의 언어를 통해 대상 집합을 구분할 수 있게 정의하고, 각 집합마다 고유한 기호를 사용한다.분류정의기호자연수물건을 세거나 순서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의 집합N정수자연수와 자연수의 음수 0을 포함하는 수의 집합Z유리수분모가 0이 아닌 두 정수의 비율 혹은 분수로 나타낼 수 있는 수의 집..

게임 수학 2025.10.10

개발 일지 - 간단한 기획 및 게임 틀 제작기획

Firebase를 활용해 채팅과 랭킹 시스템을 지닌 간단한 게임을 구현해보고자 한다.게임을 구현하기에 앞서 간단한 기획을 했다.해당 기능을 지니고 있는 게임의 장르 중 러너형 게임으로 선택했다.선택한 이유는 구현 경험이 있어 빠르게 프로토타입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선택했으며, 기획은 간단한 기획을 통해 기능을 구현해 프로토타입의 빠른 구현을하고자 합니다.기획의 일부분인 세계관 및 캐릭터, 스토리는 기존에 기획했던 세계관과 이야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기존의 덱 빌딩 로그라이트 게임을 기획했던 내용의 일부 및 세계관 및 캐릭터를 가지고와 가벼운 스토리를 넣어 Stage에 붙일 수 있도록 기획했으며, 가장 먼저 개발할 기능들을 확립하고 구현할 예정입니다.플레이어의 행동여기서 공격(상호작용을 통해 일..

Unity 2025.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