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 6

Unity-Firebase등록 및 추가

Unity Project 생성New Project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한다.템플릿은 firebase와 연동할 UnityApplication의 성격을 고려하여 템플릿을 생성합니다. Firebase 프로젝트 생성 Firebase | Google's Mobile and Web App Development Platform개발자가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앱과 게임을 빌드하도록 지원하는 Google의 모바일 및 웹 앱 개발 플랫폼인 Firebase에 대해 알아보세요.firebase.google.com 프로젝트 만들기를 누르면 프로젝트 이름, 애널리틱스를 적용할지 말지 선택만 하면 프로젝트 생성이 끝난다. 이후 생성된 Firebase 프로젝트를 어떤 앱에 연동할지 선택하면 된다. 필자의 경우 유니티를 활용한..

Unity 2025.09.26

C# 1.0 - 힙과 스택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의 코드는 메모리에 적재된다.메모리상의 코드는 CPU에 의해 하나씩 읽히면서 실행되는데, 이 과정에서 프로그램은 자연스럽게 데이터를 위한 메모리가 필요해진다. 그에 따라 메모리는 코드와 데이터로 채워진다.힙과 스택은 데이터를 위한 메모리라는 점에서 같은 성질을 띄지만 메모리의 용도에 따라 구분된다.스택Stack은 스레드가 생성되면 기본적으로 1MB의 용량으로 스레드마다 할당되고, 자료구조에서 다루는 스택과 동작 방식이 같다.이 스택 공간을 활용해서 스레드는 메서드의 실행, 해당 메서드로 전달하는 인자, 메서드 내에서 사용되는 지역 변수를 처리한다.스레드가 Sum 메서드를 호출하는 과정에서 스레드에 할당된 수택에 5와 6의 4바이트 정수값과 Sum 메서드를 호출한 후 ..

C# 2025.09.26

C# 1.0 - 예외

1. 오류(error) vs 예외(exception)오류 (Error)보통 컴파일러 수준이나 런타임에서 복구 불가능한 상황을 가리킬 때 사용한다.예: 컴파일 오류(세미콜론 빠짐, 형식 불일치), OutOfMemoryError 같은 치명적 상황.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될 수 없을 때 발생한다.예외 (Exception)프로그램 실행 중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상황을 나타내는 객체.C#, Java 같은 언어에서는 예외를 try-catch로 잡아서 처리할 수 있다.예: NullReferenceException, IndexOutOfRangeException, FileNotFoundException.2. “비정상 종료”의 의미프로그램을 실행했는데 비정상 종료되면, 대부분 예외를 던졌는데 처리되지 않고 전파된 경우입니..

C# 2025.09.24

C# 1.0 - 프로젝트 구성

프로젝트는 비주얼 스튜디오의 소스코드 관리를 위해 도입된 개념이다.한 프로젝트는 여러 개의 소스코드를 담을 수 있고, 해당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하나의 exe 또는 DLL 파일이 만들어 진다.프로젝트를 생성하면 그 프로젝트에서 관리하는 모든 정보를 담는 '프로젝트 파일'이 만들어진다. 프로젝트 파일은 언어마다 확장자가 다르다. C# 언어의 경우 비주얼 스튜디오가 생성하는 프로젝트 파일의 확장자는 'csproj'이다.프로젝트 이름이 'ConsoleApp1'이라면 프로젝트 파일은 ConsoleApp.csproj가 되고 파일 탐색기를 통해 프로젝트가 있는 디렉토리에서 이 파일을 찾을 수 있다.프로젝트 파일은 텍스트를 담고 있기 때문에 윈도우의 메모장 등으로 내용을 볼 수 있지만 보통은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프로젝..

C# 2025.09.24

C# 1.0 - 연산자

시프트 연산자시프트(shift) 연산자는 비트 단위로 데이터를 제어할 때 사용한다. 데이터가 표현되는 2진수를 생각하면 된다. 정수형으로 숫자 38은 2진수로 100110에 해당한다. 10진수 3832비트 2진수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100110시프트 연산자는 2진수 상태의 값을 좌/우로 비트를 밀어내는 연산자다. 숫자 38: 2진수 00000000 00000000 00000000 00100110좌측으로 비트를 2번 시프트 : 38 > 200000000 00000000 00000000 00001001 결과값 9 고급 언어에서는 비트 연산이 그다지 자주 사용되는 편은 아니지만, 일부 상황에서 유용한 때가 있다.좌측 시프트를 한 번 할 때마다 2를 곱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

C# 2025.09.23

C# 1.0 - 문법요소

구문전처리기 지시문C#의 전처리기 지시문(preprocessor directive)은 특정 소스코드를 상황에 따라 컴파일 과정에서 추가/제거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class Program{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xt = Console.ReadLine(); if(string.IsNullOrEmpty(txt) == false) { Console.WriteLine("사용자 입력: " + txt); } }}Console.ReadLine 메서드는 Enter 키가 눌릴 때까지의 키보드 입력을 받는 역할을 한다.메서드가 실행되면 콘솔 화면에는 입력을 기다리는 프롬포..

C# 2025.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