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Project 생성
New Project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한다.
템플릿은 firebase와 연동할 UnityApplication의 성격을 고려하여 템플릿을 생성합니다.
Firebase 프로젝트 생성
Firebase | Google's Mobile and Web App Development Platform
개발자가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앱과 게임을 빌드하도록 지원하는 Google의 모바일 및 웹 앱 개발 플랫폼인 Firebase에 대해 알아보세요.
firebase.google.com
프로젝트 만들기를 누르면 프로젝트 이름, 애널리틱스를 적용할지 말지 선택만 하면 프로젝트 생성이 끝난다.
이후 생성된 Firebase 프로젝트를 어떤 앱에 연동할지 선택하면 된다. 필자의 경우 유니티를 활용한 간단한 게임을 개발할 예정이기 때문에 unity를 선택했습니다.
원하는 Firebase 제품의 SDK를 추가하면 됩니다.
Assets -> Import Package->CustomPackage에서 해당 SDK의 제품을 추가하면 된다.
제가 개발할 간단한 게임은 로그인, 메시지 기능, 플레이어의 데이터를 활용한 랭킹보드이기 때문에
로그인 기능을 위한 Firebase Authentication를 우선 추가합니다.
메시지(채팅 기능), 랭킹보드기능
- Firebase Realtime Database 또는 Cloud Firestore 중 택 1
- Realtime Database
- 지연(latency)이 더 낮아 채팅 메시지에 적합
- 간단한 데이터 구조에서 빠른 반응 필요할 때 유리
- Cloud Firestore
- 구조적이고 복잡한 데이터에 적합
- 쿼리(정렬, 필터링)가 강력 → 랭킹 보드 구현에도 좋음
- Realtime Database
- 채팅이 정말 실시간처럼 보여야 한다 → Realtime Database
- 랭킹보드, 플레이어 프로필, 복잡한 데이터 구조 → Cloud Firestore
- 멀티플랫폼(모바일+PC/에디터) 지원 원한다 → Cloud Firestore
- 오직 모바일(iOS/Android)만 지원하고, 진짜 빠른 실시간성이 필요하다 → Realtime Database
RealTime은 채팅 시스템에 사용하고, 여러가지 랭킹 순위(점수, 아이템 획득 수, 클리어 횟수등)를 구현해보고 싶어 CloudFirestore를 사용해보려 합니다.
그리고 지금 구현하려는 간단한 게임이 PC가 아닌 모바일 빌드로 생각중이기 때문에 CloudFireStore로 구현하는 것이 아닌 RealTime Database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FirebaseDatabase.unitypackage를 별도로 추가한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그리고 리얼타임 데이터베이스를 추가하며, 테스트 모드로 설정했습니다.
이후 서서히 추가되는 개발 내역은 개발일지를 통해 추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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