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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네트워크의 기초 용어와 기능(네트워크 기초 용어)

devrabbit22 2025. 2. 6. 11:35

네트워크(Network)는 전송 매체(Transmission Media)를 매개로 서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교환하는 시스템의 모음이며,

시스템과 전송 매체의 연결 지점에 대한 규격이 인터페이스이다.

시스템이 데이터를 교환할 때는 임의의 통신 규칙인 프로토콜(Protocol)을 따른다.

프로토콜처럼 서로 다른 시스템을 상호 연동해 동작시키려면 연동 형식의 통일이 필요하고

이 통신을 표준화(Standardization)라고 한다.

 

시스템들은 물리적으로 공유하는 전송 매체에 의하여 서로 연결되다.

시스템이 전송 매체를 통해 데이터를 교환하려면 반드시 표준화된 프로토콜을 사용해야 한다.

흔히 사용하는 인터넷은 IP(Internet Protocol)라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의 집합체이다.

1. 시스템

  • 시스템은 내부 규칙에 따라 능동적으로 동작하는 대상을 가리킨다.
  • 물리적인 대상 뿐 아니라 운영체제와 프로그램의 실행 상태를 의미하는
    프로세스 같은 논리적 대상 또한 시스템이다.
  • 시스템의 동작에 필요한 외부 입력이 있을 수 있으며, 내부정보와 외부 입력의
    조합에 따른 출력(시스템 실행의 결과물)이 있을 수 있다.
  • 작은 시스템이 여러 개 모여 더 큰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으므로
    크기를 기준으로 시스템을 나누지 않는다.

 

2.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는 시스템과 시스템을 연결하기 위한 표준화된 접근 방법.
  • 상호 간의 데이터 교환을 위해 논리적, 물리적 규격을 표준화 해야 한다.
  •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연결하는 시스템은 능력과 권한이 같은 경우도 있지만
    서로 서비스를 주고 받는 상하 관계일 수 있다.

 

3. 전송 매체

  • 시스템 끼리 정해진 인터페이스를 연동해 데이터를 전달하려면
    물리적인 전송 수단인 전송 매체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 전송 매체는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동축 케이블을 포함하여 다양하게 존재한다.
  • 인터페이스는 시스템 간의 연동을 위한 논리적인 규격이고,
    인터페이스에서 정해진 규칙은 매체를 통해 전송됨으로써 구현되고 동작된다.

 

4. 프로토콜

  • 상호 연동되는 시스템이 전송 매치를 통해 데이터를 교환할 때 표준화된 특정 규칙을 따르는데,
    이 규칙은 프로토콜 이라 한다.
  • 프로토콜은 일반적으로 주종 관계가 아닌 동등한 위치에 있는 시스템 사이의 규칙이라는 측면이 강조되어
    인터페이스와 구분
    된다.
  • 인터페이스는 두 시스템이 연동하기 위한 특정한 접촉 지점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 프로토콜은 주고받는 정보의 형식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절차적 순서에 무게를 둔다.

 

5. 네트워크

  • 통신용 매체를 공유하는 여러 시스템이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이들을 하나의 단위로 통칭하여 네트워크
    라고 한다.
  • 일반적인 컴퓨터 네트워크에서는 물리적인 통신 매체로 연결된 컴퓨터들이 동일한 프로토콜을 이용해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 소규모 네트워크가 모여 더 큰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 네트워크끼리는 라우터라는 중개 장비를 사용하여 연결된다.

 

6. 인터넷

  • 인터넷은 전 세계의 모든 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동작하는 통합 네트워크이다.
  • 인터넷으로 연결된 시스템, 인터페이스, 전송 매체, 프로토콜 들은 그 종류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지만,
    데이터 전달 기능에 한해서 공통으로 IP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 인터넷 용어는 IP의 첫 단어인 Internet에서 유래했다.

 

7. 표준화

  • 서로 다른 시스템이 상호 연동해 동작하려면 표준화라는 연동 형식의 통일이 필요하다.

Reference

쉽게 배우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