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와 네트워크의 연결을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이라 하며, 연결되는 네트워크 수가 증가할수록
복잡도가 커진다.
인터넷은 IP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전 세계의 모든 네트워크가 연결된 시스템을 의미하며,
라우터라는 중개 장비를 사용해서 네트워크들을 연결한다.
네트워크의 연결
서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두 네트워크가 연동되어 정보를 교환하려면 이를 적절히 연결하여 데이터를 중개할 수 있는 인터네트워킹시스템이 필요하다. 여기에서 네트워크가 연동된다는 의미는 물리적인 연결 뿐 아니라, 데이터 중개에 필요한 상위 통신 프로토콜들이 모두 지원됨을 뜻한다.

인터네트워킹 시스템으로 연결된 두 네트워크는 물리적으로 같은 종류일 필요가 없다.
상위 계층 프로토콜들이 지원하는 논리적 지능도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네트워킹 시스템은 양쪽 네트워크에 대하여 물리적이고 논리적인 인터페이스를 모두 지원해야 한다. 즉, 인터네트워킹 시스템의 왼쪽은 네트워크 1과 연동할 수 있고 오른쪽은 네트워크2와 연동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데이터 표현 방식을 포함해 양쪽 네트워크의 프로토콜이 서로 일치하지 않으면 필요한 변환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인터네트워킹 시스템은 둘 이상의 네트워크를 유기적으로 연동할 수 있다.
게이트웨이
- 인터네트워킹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을 일반적으로 게이트웨이라고 한다.
- 게이트웨이는 기능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지만 리피터, 브리지, 라우터 등이 가장 일반적인 구분 방식이다.
리피터
- Repeater는 물리계층의 기능을 지원한다. 물리적 신호는 전송 거리가 멀 수록 감쇄되기 때문에 중간에 이를 보완해주어야 한다.
- 리피터는 한쪽에서 입력된 신호를 물리적으로 단순히 증폭하여 중개하는 역할을 한다.
브리지
- Bridge는 리피터 기능에 데이터링크 계층의 기능이 추가된 것으로 물리 계층에서 생성한 오류를 해결해준다.
라우터
- Router는 물리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의 기능을 지원한다. 네트워크 계층은 경로 선택 기능을 제공해야 하므로 임의의 네트워크에서 들어온 데이터를 어느 네트워크로 전달할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 라우터는 자신과 연결된 네트워크와 호스트들의 정보를 유지, 관리함으로써 특정 경로가 이용 가능한지 여부와 다수의 경로 중 어느 경로가 빠른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 네트워크와 호스트에 대한 정보는 일반적으로 라우팅 테이블(Routing Table)에 보관된다.